'대선주자 1위' 이재명 반응..."도정 외 신경 쓸 겨를 없다"

기사입력 2020.08.14 16:50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가 14일 한국갤럽의 차기 대통령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의원을 제치고 처음 1위로 올라섰다. 사진은 이낙연 의원이 지난달 경기도청을 방문할 당시 인사를 나누는 장면./수원=이새롬 기자

[수원=김명승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는 14일 한국갤럽의 차기 대통령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의원을 제치고 처음 1위로 올라선 데 대해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고 수해로 도민들의 상심이 큰 상황에서 도정 외에 어떤 것도 신경 쓸 겨를이 없다"면서 "지지율 변화에 대해서는 담담하게 받아들일 뿐 특별히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조사 발표 당시 국무총리 주재 코로나19 수도권 집단감염 대응 긴급 관계장관 영상회의에 참석 중이었다.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 지사는 19%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17%)을 처음으로 앞지르며 1위에 올라섰다.


지난달 7~9일 같은 기관 조사에서 이 지사(13%)는 이 의원(24%)에게 11% 뒤졌었는데 한 달여 만에 이 지사는 6%가 올라간 반면, 이 의원은 7% 하락한 것이다.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에 대해 한 측근은 "부동산 정책 등 서민들의 삶과 직접 관련한 현안에 이 지사가 적극적으로 입장을 내놓으면서 호응을 얻은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 지사는 전날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과 통합당 지지율 역전에 대해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진단한 바 있다.


그러면서 "국민이 뭔가 새로운 기대를 하는 것 같다"며 "정치는 언제나 국민 의사를 존중하고 국민 삶을 개선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좀 더 노력을 많이 해달라는 채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는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 것이어서 민주당 내에서 당원을 상대로 대통령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newswork@tf.co.kr


[인기기사]

· [단독] '무죄' 조영남, 5년 만에 첫 방송 출연…8월 TV조선 '뽕숭아학당'

· [TF이슈] 조국 딸 허위 인턴십?…세명째 "세미나 참석했다" 증언

· 김남국 "다주택자 적으로 규정한 것 반성"

· [TF이슈] 靑, 노영민 실장 '유임'…"'집'과 '직'이 거래" 비판

· [TF이슈] 지지율 고공행진 민주당, '부동산·성추문'에 역주행

· [TF초점] 30년 지기도 떠나보낸 롯데 신동빈, 변화의 방아쇠 당겼다

· '의대정원 확대 반대' 의협 집단휴진 돌입…응급실 등은 빠져

· [TF초점] 전효성, 시련 딛고 다시 연 전성기

· 윤미향 의원 14시간반 철야조사 종료…수사 마무리 단계

· [TF영상] 폭우로 부유물 유입… 거대한 쓰레기장 된 충주호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