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입장문 오해 없다…오보엔 조치할 것"

기사입력 2020.07.10 11:53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입장문 유출 논란에 직접 입장을 밝혔다. 지난 6일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는 추 장관. /임영무 기자

최강욱 "법무부 가안 존재 처음 인지…'들여다본다' 표현 기막혀"

[더팩트|문혜현 기자] 검·언 유착 의혹 수사 지휘와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입장문 가안이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추 장관은 직접 해명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은 전날 밤늦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통상 장관 비서실은 SNS로 전파하고, 법무부 대변인실은 언론인들에게 공지를 하기에 이 건은 달리 오해할 만한 점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추 장관은 "제가 작성한 글에 이상한 의문을 자꾸 제기하시는데 명확하게 해드리겠다"며 관련 메신저 대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추 장관에 따르면 그는 대검에서 온 건의문을 지난 8일 오후 6시22분 보고 받았다. 이후 6시40분에 "지시와 다르다"는 취지의 문안을 작성해 카톡으로 보냈다. 수사팀을 포함한다는 대검의 대안 내용을 확인한 후 좀 더 뜻을 명확히 하고자 7시22분에 다시 "검사장 포함 수사팀의 교체 불허"의 추가 수정문안을 보냈다.


그는 "저의 지시는 바로 법무부 텔방을 통해 공유됐고, 제가 보낸 지시문안 외에 법무부 간부들이 만든 별도의 메세지가 7시39분에 들어와 제가 둘다 좋다고 하고 공개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상 장관 비서실은 SNS로 전파하고 법무부 대변인실은 언론인들에게 공지를 하기에 이 건도 달리 오해할 만한 점이 없는 것"이라며 "특정 의원과의 연관성 등 오보를 지속하며 신용을 훼손한다면 상응한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음을 미리 알려드린다"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8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SNS에 '법무부 알림'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가 실제 출입기자단에 전달된 입장문과 달라 논란이 됐다.


이에 대해 최 대표는 다시 올린 글에서 "공직자의 도리 등의 문언이 포함된 법무부 알림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삭제했다"면서 "법무부는 그런 알림을 표명한 적이 없다. 오해 없으시길 바란다. 혼선을 빚어 송구하다"고 했다.


논란이 커지자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가 알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내용 일부가 국회의원의 페이스북에 실린 사실이 있다"며 "다만 위 내용은 법무부의 최종 입장이 아니며, 위 글이 게재된 경위를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다음날엔 "이번 사안은 장관과 대변인실 사이의 소통의 오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했다.


일각에서 최 대표와 추 장관의 소통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최 대표는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마치 제가 법무부와 교감하며 뭔가를 꾸미는 것처럼, 또 이런 식의 언론플레이를 한다"면서 "법무부 가안이 존재한다는 점은 기사에서 처음 알았고, 제가 법무부를 들여다본다는 표현에 기가 막힐 뿐"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추 장관은 지난 9일 SNS에 꽃다발과 간식 사진을 올린 뒤 "이 페이지에 다 담지 못할 정도로 많은 국민께서 성원을 보내주셨다"며 "개혁을 향한 국민의 염원이다. 국민만을 바라보고 가겠다. 제 앞에 주어진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moone@tf.co.kr


[인기기사]

· 박원순 시장, 8일 저녁 이후 피소 안 듯…다음날 비보

· 경찰 "박원순 시장 타살 흔적 없어…구체적 사인은 비공개"

· 박원순 미투 의혹 사망…與단체장 안희정·오거돈 이어 3번째

· 이순재부터 신현준까지…'갑질'에 뿔난 매니저들

· '사면초가' NH투자증권…옵티머스 사태 보상압박 높아지나

· [TF사진관] 강동원, 출구없는 살인미소

· [단독] "정해진 곳에 찍어라!" 민주당,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 '부정 의혹'

· '학교 여자화장실 몰카' 잇따라 발견 …우리 선생님들 짓

· [TF초점] 삼성 '반도체· LG '가전' 덕 봤다…3분기도 '장밋빛 전망'

· [단독포착] 파국 직전 '秋 수사지휘' 수용한 윤석열, 대검 참모들과 외부 오찬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