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일)부터 요일 상관없이 마스크 구매 가능…학생은 5개까지

기사입력 2020.06.01 08:03

오늘(1일)부터 요일에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다. 다만, 공평한 구매를 위해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유지된다. /이선화 기자

공적 마스크 구매 5부제 폐지…공평한 구매 위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유지

[더팩트│최수진 기자] 오늘(1일)부터 공적 마스크 구매 5부제가 폐지된다. 마스크 수요가 안정화되고, 생산량이 점차 증대되면서 수급 상황이 원활해진 결과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공적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도록 결정했다. 이날부터 마스크가 필요할 경우 전국 약국 및 농협 하나로마트 (서울·경기 제외), 우체국(대구·청도 및 읍·면 소재) 등을 방문하면 언제든 공적 마스크를 살 수 있다.


다만, 공평한 구매를 위해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된다. 구매 방법은 종전과 같이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공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대리 구매 시에는 대리구매자와 대리 구매 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판매처에 방문하면 된다.


아울러,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초·중·고 학생, 유치원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은 5개로 확대한다. 등교 수업에 맞춰 학생들이 안심하고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려는 경우 18세 이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인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


한편, 식약처는 여름철 본격적인 더위를 대비하기 위해 수술용 마스크 등의 생산·공급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일상생활에서 장시간 착용할 수 있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 유형도 신설한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여름철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인용 마스크로, 침방울(비말)을 차단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면서도 가볍고 통기성이 있는 마스크다.


식약처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의 신속 허가 및 생산을 적극 지원해 여름철 마스크 사용에 국민 불편이 없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inny0618@tf.co.kr


[인기기사]

· [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홍승희] 40대 나이, 왜 '트로트 걸그룹'을 하냐고요?

· [밈의 챌린지③] "유쾌한 분위기 속 유저들의 변주" (인터뷰)

· [TF씨네리뷰] 가족의 탈을 쓴 '침입자'

· [TF확대경] '철야 대기'…'의안번호 2100001번' 주인공은?

· [TF이슈] 퇴직금 달라는 시장님…법원 "선출직은 안 돼"

· [TF이슈] '마약청정국' 옛말…국내 마약사범 역대 최다

· [TF초점] 빅매치 당권 도전 '숨 고르기' 돌입한 이낙연

· 통합당, 김종인 '경제 비대위' 1일 출범

·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DLF 사태' 중징계 행정소송 진행할까?

· '안 팔리는' 오리온 제주용암수…업계 "제주도와 분쟁 불씨 여전"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