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4+1 수정안으로 예산안 표결...전해철 "협상은 없다"

기사입력 2019.12.10 11:01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과의 내년도 예산안 협의를 사실상 결렬이라고 보고 '4+1' 예산안을 상정키로 했다. /국회=박숙현 기자

필리버스터 대상 아닌 '민식이법' 등 민생법안도 처리 추진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에서 마련한 예산안 수정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한국당과 추가 협상을 기다리지 않고 '4+1' 예산안을 처리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이날 새벽까지 이어진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원내 교섭단체 3당의 예산안 협의는 사실상 결렬된 셈이다.


예결위 민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은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오후에 예산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예산안 상정 전까지 한국당과의 추가 협상 계획에 대해선 "전혀 없다"며 "오늘 아침 9시까지 했는데 이견이 굉장히 크고 합의가 되지 않고 나서 원내대표단과 협의했는데 더 합의하는 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4+1 수정안에는 한국당 측이 주장하는 지역구 증액이나 감액 요구는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의 원내대표급이 참여하는 여야 '4+1' 협의체는 민주당의 의원총회 직후 회담을 열고 내년도 예산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위한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신청하지 않은 ’민식이법' 등 일부 민생법안도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unon89@tf.co.kr


[인기기사]

· 888회 로또당첨번호 1등 8명 각 23.7억…부산 3명 '최다'

· 가로세로연구소 "김건모 성폭행"...김건모 측 "절대 아니다"

· [TF확대경] 손흥민 골, 팬도 언론도 끊임없는 화제 '양산'

· [TF비즈토크] 노소영 '이혼 맞소송'에 재계 술렁…당사자 최태원 회장 반응은

· [TF초점] 다가오는 北 김정은의 시한…'새로운 길' 택할까

· [TF이슈] 아이폰 달라는 경찰, 비번 못 푸는 검찰

· "팔수록 손해" 보험사 아우성에 車 이어 실손보험료 인상 초읽기

· [TF초점] 편성 변경 '슈돌', '미우새' 위협하나

· 현빈·손예진, 열애 NO·로맨스 YES…"제발 열애해"

· [TF초점] 심재철 '등판' 새 국면…'협상·투쟁' 아슬아슬 줄타기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