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매출 40만 원→2억 원" 쿠팡, 입점 소상공인 리포트 공개

기사입력 2020.09.23 14:12

쿠팡이 '2020 쿠팡 소상공인 리포트'를 통해 올해 자사 입점 소상공인 매출액이 4조 원이라고 밝혔다. /이선화 기자

쿠팡 입점 소상공인 매출 47.9%↑…일자리 2만6000개 창출

[더팩트|이민주 기자] 쿠팡이 자사 입점 소상공인의 성공사례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23일 쿠팡은 '2020 쿠팡 소상공인 리포트'를 통해 올해 자사 입점 소상공인 매출액이 지난해 대비 47.9% 신장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 쿠팡 입점 소상공인이 올린 매출은 약 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4000억 원 늘어났다. 특히 로켓배송을 이용한 소상공인 기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급증했다.


전체 매출 중 지방에 위치한 소상공인 매출 비중은 전체의 79.2%였다. 강원도 횡성군은 소상공인 평균 매출이 전국 대비 2.6배 높았으며, 경상남도 창녕군 소상공인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배 성장했다.


쿠팡 측은 자사 물류·IT 인프라와 로켓배송이 매출 증가를 이끌어냈다고 분석했다. 쿠팡 입점 소상공인들은 전국에 분포된 거대 물류 인프라와 판매 검색 결제 시스템, 상품보관 및 재고관리, 상품 포장과 배송, 고객 응대 시스템과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면서 이재규 농업회사법인 지우의 성공스토리도 공개했다.



농업회사법인 지우 매출은 쿠팡에 입점한 2월 40만 원에서 지난 5월 2억 원으로 늘어났다. /쿠팡 제공

쿠팡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학교급식 납품을 중단하게 됐다. 그러나 이후 쿠팡 로켓프레시로 기사회생의 기회를 잡았다.


지우 2월 매출은 40만 원에서 5월 2억 원으로 늘어났다. 지우의 2~6월 누계 납품액은 4.2억 원이다.


쿠팡이 일자리를 창출했다는 자료도 담겼다. 쿠팡이 지난해 소상공인과 함께 새롭게 창출한 일자리는 2만6000개다.


강형구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쿠팡의 로켓배송이 소상공인의 든든한 안전망 역할을 수행했다"며 "쿠팡의 '사회통합기능'이 발휘되고 로켓배송 성장의 혜택이 골고루 재분배된다"고 평가했다.


쿠팡은 "로켓배송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들의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며 "품질은 우수하나 지역에만 한정될 수밖에 없었던 판로를 쿠팡의 전국유통망을 통해 확장해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쿠팡 소상공인 리포트는 쿠팡에 입점한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사하고 분석한 리포트다.


minju@tf.co.kr


[인기기사]

· [TF이슈] "이상했지만 타당했다"…'알쏭달쏭' 사법농단 증언

· [TF확대경] '전 국민 통신비' 불발에 '머쓱타드' 이낙연

· 초유의 '2연속 유찰'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전…공실 우려 '여전'

· MB 처남 부인, 다스 계열사 횡령 혐의로 집유 확정

· [단독] '골프 물의' 구미시, 내부 공익 제보자에 보복 인사 의혹

· [TF초점] 네이버·카카오, 또 국감 불려갈까…기업 망신 주기 우려

· [TF초점] 더보이즈, 확연히 달라진 존재감

· 文대통령, '종전선언' 지지 호소…"항구적 평화 여는 문"

· [오늘의 날씨] 아침은 쌀쌀해요…일교차 10도 이상

· 카드사, 2차 재난지원금 앞두고 물밑 마케팅 치열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