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서부 대형산불 사망자 17명…남한 면적 20% 삼켰다

기사입력 2020.09.13 10:06

미국 서부 해안의 3개 주(州)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이 확산하면서 사망자가 17명으로 늘었다. 적기 경보가 내려진 오리건주에서는 수십 건의 대형 산불이 진행 중이다. /AP/뉴시스

[더팩트|윤정원 기자] 캘리포니아 등 미국 서부 해안의 3개 주(州)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이 확산하며 사망자가 17명으로 늘었다.


12일(현지시간) CNN 방송은 캘리포니아·오리건·워싱턴주에서 동시다발한 대형 산불이 해당 지역을 매연으로 뒤덮으면서 진화와 실종자 수색 작업을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사망자가 전날(15명)보다 2명 증가해 17명이 됐다고 집계했다.


미 전국합동화재센터(NIFC)에 따르면 이날 기준 아이다호·몬태나주를 포함한 미 서부 지역에서는 약 100여 건의 대형 산불이 진행 중이다. 서부 3개 주의 피해 면적만 따져도 1만9125㎢로, 한국 국토 면적(10만210㎢)의 약 5분의 1(19.1%)에 해당한다.


미 연방정부가 운영하는 대기질 감시 서비스 '에어나우'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오리건·워싱턴주 대부분 지역과 아이다호주 일부 지역은 산불로 대기질이 건강에 해로운 수준이다. 의사들은 산불 연기가 사람들을 코로나19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주 역사상 피해 규모가 1·3·4위에 달하는 대형 산불 3건이 한꺼번에 진행되는 등 24건이 넘는 대형 산불이 번지고 있다. 비가 거의 오지 않는 가운데 기록적인 폭염과 강한 바람이 포개지며 산불의 확산을 부채질해 피해 규모가 연간 기준으로 사상 최대인 310만 에이커(약 1만2545㎢)로 불어났다. 건물도 3900채 이상 파괴됐다.


이미 100만에이커(약 4047㎢) 이상이 불탄 오리건주에서도 겨울 우기가 될 때까지 최소 8건의 대형 산불이 진화되지 않을 것으로 당국은 예상하고 있다. 전날까지 이 주에서 나온 산불 사망자는 6명에 그쳤으나, 주 비상관리국 국장 앤드루 펠프스는 "불에 탄 건물 수를 고려할 때 대규모 사망자가 나올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주 서부의 잭슨·레인·매리언카운티에서는 많은 실종자가 신고된 상황이다. 오리건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비치크리크 화재'는 지금까지 18만6000에이커(약 753㎢)를 태우면서 여러 마을을 폐허로 만들었다.


워싱턴주의 산불 상황도 최근 5일 새 크게 악화했다. 지금까지 피해 면적은 62만6000에이커(약 2533㎢)다. 워싱턴주에서는 16개의 대형 산불이 진행 중으로, 주 동부의 작은 마을 몰든은 소방서·우체국·시청·도서관을 포함해 전체 건물의 80%가 산불로 전소했다.


garden@tf.co.kr


[인기기사]

· 가수 영탁, 데뷔 15주년 팬축하 쇄도에 '손편지 감사 글' 화답

· '치킨배달 가장 딸' 눈물의 청원…이틀만에 50만명 동의

· "고모부 죽여 머리는 가슴 위에"…트럼프, 장성택 처형 경위 밝혀

· 코로나 신규 확진자 136명, 국내 118명-해외유입 18명

· 질병관리청 오늘 출범…초대 청장 정은경 "첫 임무는 코로나19 극복"

· [TF초점] 민주당과 '선긋기' 나선 정의당...'차별성' 시험대?

· [신진환의 '靑.春'일기] 통신비 지원? 취약계층 보호에 더 힘써라

· [TF주간政談] '초보' 윤영찬 의원 문자 파문, 재소환된 정치인 '문자 흑역사'

· [TF현장]"유재수, 靑 통보에 인사불이익 받았다"…금융위 인사과장 증언

· [TF업앤다운] 설리 다큐·김선경 '우다사3'로 재조명…김호중 입대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