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공무원 인사 청탁성 금품수수' 서대석 광주 서구청장 1심서 직위상실형

기사입력 2020.08.12 17:47

서대석 광주광역시 서구청장./광주 서구청 제공

법원,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추징금 1천만원 선고

[더팩트ㅣ광주=허지현 기자] 청탁성 금품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서대석(58) 광주 서구청장이 직위 상실형인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12일 광주지법 형사10단독 김동관 판사는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서 구청장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추징금 1천만원을 부과했다.


서 청장은 이 판결이 대법원에서 확정되면 구청장직을 상실한다.


서 구청장은 2015년 광주환경공단이 발주한 사업과 관련해 사업설명회와 실험 등을 할수 있도록 해주겠다며 조모 씨를 통해 하수 재활용 업체 대표 A씨로부터 1500만 원을 건네받은 뒤 이를 조씨와 800만 원, 700만 원 씩 나눠 가진 혐의로 기소됐다. 서 구청장과 함께 기소된 조모(50)씨는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과 추징금 850만 원이 선고됐다.


서 구청장은 또 광주시청 공무원 B씨로부터 승진 청탁 명목으로 300만 원을 받아 조씨와 150만 원씩 나눠 가진 혐의와 해외여행 경비로 B씨로부터 50만 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서 구청장은 앞선 재판 과정에서 '해당 업체 고문으로 일하며 받은 정당한 고문료였고, 승진 청탁 목적으로 돈을 받지 않았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그러나 김 판사는 "범죄사실을 적극적으로 부인하며 반성하지 않는 등 죄질이 불량하고 공무원에 대한 청탁 목적으로 금품을 수수해 공무 집행의 공정성과 불가매수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저하시키는 범죄로, 엄단할 필요가 있다"며 "객관적으로 볼 때 고문료로 볼 수 없고 진술 등을 종합해 볼 때 승진 도움 목적으로 돈을 받은 사실도 인정된다"며 유죄를 선고했다.


이어 김 판사는"받은 돈 1000만 원을 돌려준 사실 등을 고려했다"며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서 구청장은 부당하게 돈을 받지 않았다며 항소 의사를 밝혔다.


forthetrue@tf.co.kr


[인기기사]

· '발설지옥' 조국에 진중권 "항변은 인정·반성·사과한 후에"

· 신현준, 프로포폴 혐의 종결…전 매니저 고발장 반려

· '전 재산 건다' 손혜원 징역 1년 6월…법정구속은 면해

· [TF이슈] '뒤끝 퇴장' 김조원 두고 與 "가정사 이해" vs "국민에 오만"

· 이필모 아내 서수연, 만남부터 결혼·육아에 직업도 눈길

· 이재명 "찬반 양분되는 토지거래허가제…도민들의 합리적 의견 구한다"

· 노영민 靑 비서실장, 반포 아파트 매각 "불로소득" vs "마녀사냥" 맞불

· [TF리뷰] 갤노트20 울트라, '카툭튀'마저 예뻐 보여

· 코로나19 자가격리 중 해수욕장 간 외국인 구속

· 미래 준비 나선 LG전자, 5G 이어 6G 개발도 발 빠른 대응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