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난 소설가협회' "추미애 '소설 쓰시네' 발언, 공개사과" 촉구

기사입력 2020.07.30 15:18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추 장관 아들 병역 관련 자료제출과 관련한 야당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듣고 있다. /이새롬 기자

"소설가들 인격 짓밟는 발언"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한국소설가협회는 '소설 쓰시네'라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국회 발언에 대해 소설을 '거짓말 나부랭이' 정도로 취급했다며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협회는 30일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성명서에서 "국민이 보고 있는 가운데 법무부 장관이 소설을 '거짓말'에 빗대어 폄훼했다"며 "추미애 장관이 해명과 함께 소설가들에게 공개 사과하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장관의 발언은) 어려운 창작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작품 활동을 하는 소설가들의 인격을 짓밟는 행위"라며 "정치 입장을 떠나 한 나라의 법무부 장관이 소설을 거짓말 나부랭이 정도로 취급하는 현실 앞에 이 땅에서 문학을 융성시키는 일은 참 험난하겠구나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법무부 장관이 소설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 같으니, 우선 간략하게 설명부터 드려야 할 것 같다"며 소설과 거짓말의 학술적 차이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설은 '지어낸 이야기'라는 걸 상대방이 이미 알고 있으며, 이런 독자에게 '이 세상 어딘가에서 일어날 수 있을 법한 이야기'로 믿게끔 창작해 낸 예술 작품"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이런 소설의 기능과 역할을 안다면, 어떻게 '소설 쓰시네'라는 말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소설이 무엇인지 알면서 그런 말을 했다면 더 나쁘고, 모르고 했다면 앞으로 법무부 장관이 하는 말을 어떻게 신뢰해야 할지 안타깝기까지 하다"고 했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한홍 미래통합당 의원이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휴가 미복귀 의혹'을 제기하자 "소설 쓰시네"라고 말한 바 있다.


윤 의원은 이에 반발해 "국회의원이 물어보는데 장관이 그 자리에서 '소설을 쓰고 있다'고 (발언했다). 우리가 소설가냐"고 언성을 높였다. 추 장관 역시 이에 질세라 "질문도 질문 같은 질문을 하라"고 맞받아 회의는 한동안 파행됐다.


한편 1974년 발족한 사단법인 한국소설가협회는 소설가로만 구성된 국내 유일의 문인 단체다. 소설가 유주현, 김동리, 한무숙, 김광식, 홍성유, 정을병, 정연희, 유재용, 이동하, 백시종, 김지연 등이 회장을 역임했다.


now@tf.co.kr


[인기기사]

· [TF이슈] 한동훈 vs 정진웅, 초유의 검사 몸싸움…'검언유착' 난장판

· 이번엔 어디 사볼까…공모시장에 눈 돌리는 '주린이'

· [TF초점] 靑 다주택자 매각 초미 관심…국정 동력 향배

· [TF초점] 민주당의 '폭주'와 통합당의 애매한 원내 '투쟁'

· [장병문의 퀘스천마크] '총성 없는 전쟁' 코로나19 백신 개발, 격차를 줄이자

· [TF이슈] 사형 피한 장대호 "자수해도 감경 안될 범죄"

· [TF초점] "오직 팬 생각"…김호중, 공연장 2개 대관하는 정성

· [TF의 눈] '성폭행 월북자 송환', 이인영 장관이 풀어라

· 남희석, 김구라 방송 태도 저격…누리꾼 "공감은 하지만"

· [TF초점] '강철비2' 유연석, 새로운 가면을 쓰는 선한 자신감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