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넘는다" 아모레퍼시픽, 2분기 '선택과 집중' 전략 속도

기사입력 2020.06.02 00:00

아모레퍼시픽이 하반기 실적 반등을 위해 맞춤형 화장품 기술 개발, 국내외 디지털 체질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더팩트 DB

업계 "아모레퍼시픽, R&D·유통 채널 다변화로 실적 개선 기대"

[더팩트|문수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분기 화장품업계가 타격을 입은 가운데 아모레퍼시픽그룹이 기술개발(R&D) 역량 강화는 물론 자사몰 비중이 높았던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는 등 '돌파구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오프라인 매출 감소로 올해 1분기 매출 1조2793억 원, 영업이익 679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67% 줄었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 속에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맞춤형 화장품 기술 개발, 국내외 디지털 체질 개선 등으로 성장 기반을 마련, 2분기 실적 개선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14일 래셔널 그룹과 지분 투자를 동반한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제공

◆ "어려울수록 투자한다" 아모레퍼시픽, 미래 지향 R&D 강화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아모레퍼시픽은 호주 럭셔리 스킨케어 전문 기업 래셔널 그룹과 지분 투자를 동반한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면서 맞춤형 화장품 솔루션 분야 공략에 나섰다.


맞춤형 화장품 개발, 신규 브랜드 론칭, 글로벌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래셔널 그룹과 협력에 나서는 아모레퍼시픽은 핵심 역량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고객 맞춤형 화장품 솔루션 분야에서 성장을 이뤄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명동에 오픈한 '아이오페 랩' 매장은 '맞춤형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아이오페 랩은 피부 유전자 분석과 맞춤형 3D 마스크 등의 서비스 체험이 가능한 프리미엄 매장으로 고객의 피부 측정 및 유전자 분석 등을 통해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한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이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반사하는 무기 자외선 차단 소재 기술을 개발, 관련 성과를 소재 분야 국제 학술지에 게재하는 성과를 냈다.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이 2008년 '아이오페 에어쿠션'을 처음으로 개발해 전 세계에 쿠션 열풍을 일으킨 것처럼 새로운 트렌드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아리따움 직영 매장을 25개에서 올해 말까지 10개로 줄이고, H&B 스토어 입점에 주력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 제공

◆ 아리따움 '줄이고' H&B 스토어 '늘리고'


판매 채널 다변화 작업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자사 몰 중심에서 벗어나 H&B 스토어 등으로 판매처를 확장한다는 전략 아래 아리따움 직영 매장 수를 축소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도 회사 측은 "국내 아리따움 직영 매장을 25개에서 올해 말까지 10개로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성장하는 H&B 스토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8년 오픈한 강남 아리따움 라이브 매장도 최근 폐점했다. 라이브 매장은 타사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특화 매장으로 기획됐다. 그러나 먼저 H&B 스토어에서 입지를 다진 CJ올리브영, 시코르 등과 경쟁에서 밀리면서 효율성 제고를 위해 몸집 줄이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자사 몰 비중 줄이기에 나선 아모레퍼시픽은 마몽드, 한율에 이어 올해 초 라네즈, 에뛰드를 올리브영에 잇따라 입점하며 판매 다각화에 나섰다. 이 같은 전략에 힘입어 에뛰드의 경우 올해 1분기 면세 채널 및 로드숍 부문에서 다소 부진했지만, 부진한 매출을 거뒀지만,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한 346억 원을 기록하며 적자 폭을 줄였다.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도 진행형이다. 아모레퍼시픽은 1일 실용주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이너프프로젝트'를 온라인 쇼핑몰 쿠팡에 단독 론칭했다. 디지털 채널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자 디지털 뷰티 카테고리를 이끌어가기 위해 최적화된 콘텐츠를 발굴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2분기에는 디지털과 MBS(Multi Brand Shop) 등 질적 성장에 집중할 예정이다"라며 "올리브영 채널 확대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키우고, 경로별로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 브랜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적자 폭 축소를 위해 아리따움 직영점을 줄이는 건 불가피하지만 가맹점주들 목소리에 귀 기울여 동반성장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munsuyeon@tf.co.kr


[인기기사]

· [TF확대경] '국회의원' 윤미향 출근 첫날, 온종일 '소란'

· [TF초점] 미·중 갈등에 낀 韓…난처해진 文대통령

· [TF현장] 전 국정원 간부 "원세훈 시절, 부담스러운 일 많았다"

· "위기 넘는다" 아모레퍼시픽, 2분기 '선택과 집중' 전략 속도

· 가보지 않은 길…사상 최저 기준금리에 시름하는 보험사

· [TF초점] 삼성은 시험, SK는 면접…지금은 온라인 채용 시대

· 결혼 앞둔 이연희, 예비 남편에 대한 궁금증 증폭…"대체 누구?"

· 김원효, 10kg 감량+대회 5위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

· 검찰, '한명숙 재판 위증교사 의혹' 인권감독관에 배당

· 검찰, '수사정보 유출 의혹' 현대차 직원 압수수색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