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SM엔터와 '언택트 슈퍼주니어 공연' 공개

기사입력 2020.06.01 08:48

SK텔레콤과 SM엔터테인먼트가 5월 31일 슈퍼주니어 온라인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에서 3D 혼합현실 공연을 선보였다. /SK텔레콤 제공

SKT 점프스튜디오-SM엔터테인먼트, 슈퍼주니어 3D 혼합현실 공연 선봬 눈길

[더팩트│최수진 기자] SK텔레콤이 SM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슈퍼주니어 온라인 콘서트에서 3D 혼합현실 공연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지난 4월 말부터 가동한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 라이브 공연에 적용한 첫 사례다.


이번 3D 혼합현실 공연은 최신 ICT 기술 기반의 새로운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전 세계 관객들에게 선보이고자 했던 양사의 뜻이 일치해 성사됐다.


SM엔터테인먼트가 선보인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는 이미 동방신기, 슈퍼 등 인기 그룹이 참여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슈퍼주니어는 5월 31일 오후 3시부터 130분간 △쏘리 쏘리 △미스터 심플 등 히트곡 무대를 연달아 펼쳤으며, 전 세계 온라인 관객 수는 12만3000여 명에 달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에서 슈퍼주니어 최시원 씨를 106대의 카메라로 1시간 동안 촬영 후 단 하루 만에 3D 혼합현실 콘텐츠를 완성했다. 점프스튜디오의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해 12m 크기의 고해상도 혼합현실 이미지를 실제 공연장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제작했다.


점프 스튜디오는 AI, 클라우드, 3D 프로세싱, 렌더링 기술로 기존 3D 모델링 작업의 수작업 공정을 상당 부분 자동화함으로써 콘텐츠 제작 비용과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데 이번 작업에서도 이러한 강점이 어김없이 발휘됐다.


점프스튜디오는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360도로 초당 최대 60프레임 촬영 후 고용량의 영상 데이터를 모바일 스트리밍이 가능한 용량으로 자동 압축해 제공하며, 기존 미디어 제작 시스템과 호환성이 높은 비디오 포맷(MPEG4)을 지원한다.


혼합현실 콘텐츠에 대한 공연 제작 전문가들의 만족감도 높았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한번 촬영한 3D 혼합현실 콘텐츠를 자유롭게 확대·축소·복제할 수 있어 창작자의 표현 영역이 넓고, 대규모 촬영 장비를 동원하지 않아도 실내 스튜디오에서 간편하게 촬영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엔터테인먼트, 광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B2B 고객을 대상으로 혼합현실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5G 이용 고객의 실감미디어 경험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는 "이번 비욘드 더 슈퍼 쇼'에서 최첨단 볼류메트릭 기술로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더욱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컬처 테크놀로지(CT)를 공연 분야에 적용해 한층 진화한 온라인 콘서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혼합현실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혼합현실 콘텐츠가 공연, 영화,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jinny0618@tf.co.kr


[인기기사]

· [강일홍의 스페셜인터뷰-홍승희] 40대 나이, 왜 '트로트 걸그룹'을 하냐고요?

· [밈의 챌린지③] "유쾌한 분위기 속 유저들의 변주" (인터뷰)

· [TF씨네리뷰] 가족의 탈을 쓴 '침입자'

· [TF확대경] '철야 대기'…'의안번호 2100001번' 주인공은?

· [TF이슈] 퇴직금 달라는 시장님…법원 "선출직은 안 돼"

· [TF이슈] '마약청정국' 옛말…국내 마약사범 역대 최다

· [TF초점] 빅매치 당권 도전 '숨 고르기' 돌입한 이낙연

· 통합당, 김종인 '경제 비대위' 1일 출범

·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DLF 사태' 중징계 행정소송 진행할까?

· '안 팔리는' 오리온 제주용암수…업계 "제주도와 분쟁 불씨 여전"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