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란 추가 경제 제재…미군기지 공격 보복 차원

기사입력 2020.01.11 11:12

미국이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추가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미국, 이란 철강·금속 수출 막아 돈줄 압박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미국이 이란 추가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 이라크 내 미군기지 2곳을 공격한 것에 보복 차원이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을 통해 제조업과 섬유 산업, 광산업, 그 외 다른 이란 경제 분야에 제재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이번 조치가 13개의 대형 철강 제조업체와 구리 및 알루미늄 생산자를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재무부는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 사무총장 등 8명의 이란 당국자도 제재 대상에 포함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들은 이라크 내 미군기지 2곳에 대한 공격에 관여돼 있다"며 "우리는 이란의 안보 기구의 심장부를 타격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재 강화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대국민 연설에서 '살인적 제재' 방침을 밝힌 지 이틀 만에 이뤄진 조치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력을 사용하길 원하지 않는다"며 "이란의 공격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옵션들을 계속 평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은 즉각적으로 살인적인 경제 제재를 이란 정권에 추가로 부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행동을 바꿀 때까지 강력한 경제 제재는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rocky@tf.co.kr


[인기기사]

· 추미애 지시 "검찰 특별수사팀 꾸릴 때 장관 승인 받아라"

· [TF포착] '마지막 식사 함께하는 윤석열 사단'

· 삼성전자 "주진모 등 연예인 해킹 피해, 클라우드 서비스 문제 아냐"

· [TF포착]'정치 9단'도 사로잡은 펭수의 매력!

· 강용석 "아내, 김건모·장지연 주선 사실무근"

· 한미, 14일 방위비 협상…"가능한 조속히 도출"

· [TF포착] 황교안 '피곤한 하루, 나도 모르게...'

· [CES 이모저모] 폴더블폰 내놨지만…'삼성'에 밀려 인기 시들한 중국 부스

· '유령 직원' 누나에 억대 급여…한국타이어 조현식 윤리경영 무색

· [TF프리즘] '드림팀'과 달라진 스포츠 예능…제대로 부활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