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아이더 등 롱패딩 보온성 우수…무게·세탁편의성 일부 차이

기사입력 2019.12.10 16:20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롱패딩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소비자원 10개 제품 시험평가…합성섬유 혼용 여부 표시개선 건의

[더팩트|한예주 기자]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롱패딩 품질이 대부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무게와 세탁 편리성에서는 일부 제품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은 내셔널지오그래픽과 네파, 노스페이스,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 밀레, 블랙야크, 아이더, 컬럼비아, 케이투, 코오롱스포츠 등 10개 아웃도어 브랜드의 롱패딩 품질을 시험·평가한 결과를 발표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최근 3년 이내 롱패딩을 구매해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거위털(솜털 80%, 깃털 20%)을 사용한 30만 원대 검은색 제품으로 선정했다.


인체와 유사한 조건을 가진 특수 마네킹을 이용해 조사한 결과 보온성은 모든 제품이 큰 차이 없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롱패딩의 보온성은 일반적인 다운재킷을 입었을 때보다 두꺼운 스웨터 하나를 더 입은 정도 수준으로 분석됐다.


거위털(다운) 충전재가 겉감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는 정도 역시 모든 제품이 한국산업표준(KS) 기준을 충족했다.


솜털과 깃털의 구성 비율(조성혼합률)과 거위털 여부 등도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세탁에 따른 수축이나 변색 등도 모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마찰로 색이 묻어나는 정도(마찰견뢰도)나 세탁에 따른 변색, 지퍼 내구성 등도 모두 관련 기준에 부합했다.



각 제품마다 무게와 세탁 편의성에는 차이가 있었다. 일부 제품은 합성섬유가 혼용돼 있어 관련 표시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다만 무게와 세탁 편리성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105 사이즈를 기준으로 할 때 모자를 포함한 제품 무게는 1066∼1600g으로 최대 500g 이상 차이가 났다.


또 4개 제품은 기계세탁이 가능했지만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과 밀레, 블랙야크, 아이더, 컬럼비아, 코오롱스포츠 등 6개 제품은 세탁 방법을 손세탁으로 표시하고 있어 세탁 편의성에서 차이가 있었다.


한편, 네파, 노스페이스, 밀레, 블랙야크 제품은 모자나 옆구리 등 일부에 합성섬유 충전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소비자원 측은 "현행 표시기준으로는 소비자가 합성섬유 혼용 여부를 알 수 없는 만큼 다운 및 합성섬유 혼용제품에 대한 표시 개선을 국가기술표준원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yj@tf.co.kr


[인기기사]

· 888회 로또당첨번호 1등 8명 각 23.7억…부산 3명 '최다'

· 가로세로연구소 "김건모 성폭행"...김건모 측 "절대 아니다"

· [TF확대경] 손흥민 골, 팬도 언론도 끊임없는 화제 '양산'

· [TF비즈토크] 노소영 '이혼 맞소송'에 재계 술렁…당사자 최태원 회장 반응은

· [TF초점] 다가오는 北 김정은의 시한…'새로운 길' 택할까

· [TF이슈] 아이폰 달라는 경찰, 비번 못 푸는 검찰

· "팔수록 손해" 보험사 아우성에 車 이어 실손보험료 인상 초읽기

· [TF초점] 편성 변경 '슈돌', '미우새' 위협하나

· 현빈·손예진, 열애 NO·로맨스 YES…"제발 열애해"

· [TF초점] 심재철 '등판' 새 국면…'협상·투쟁' 아슬아슬 줄타기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